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화면크기

보건소뉴스

강남구민 모두가 차별 없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본문

[카드뉴스] 일상회복 시작! 주의해야할 감염병 알아봐요

  • 2022-05-18
수두·유행성이하선염·홍역·인플루엔자 등 감염병 예방하기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환자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서 발생률이 높고 매년 4~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발생이 증가합니다.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주요 증상  (1)수두 : 미열, 발진, 수포, (2)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 이하선염과 이하선 주위 통증(양쪽 또는 한쪽 볼이 붓고, 통증 동반), (3)홍역 : 발열(38℃ 이상), 발진, 기침, 콧물, 결막염, (4)인플루엔자 : 고열, 두통, 콧물, 기침, 인후통

호흡기 감염병은 발열, 발진, 이하선염 등 감염병 의심 증상이 시작되면 이미 전염기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염기에는 면역이 없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언제까지 주의가 필요할까요? (1) 수두 전염기 : 모든 발진 부위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최소 5일 이후),  (2) 유행성이하선염 전염기 : 이하선염 발생 후 5일까지,  (3) 홍역 전염기 : 발진 시작된 후 4일까지,  (4) 인플루엔자 전염기 : 증상 발생 후 5-7일까지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위생 철저(자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등),  수두 및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접종 미완료자는 예방접종 완료(예방접종은 감염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권장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수두는 평생 면역!, 권장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감염되더라도 증상은 가볍게, 감염 전파는 덜 일으킵니다.

예방수칙을 지키면 일상 회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
 

전면등교, 단체활동, 여행 등이 시작됐습니다.
일상 회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기 위해 주의가 필요한 ‘호흡기 감염병’의 예방수칙을 소개합니다!
수두·유행성이하선염·홍역·인플루엔자 주요 증상, 주의사항, 전염기, 예방수칙 등을 알아보아요!

◆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알아보기
  -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환자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서 발생률이 높고 매년 4~6월10월~이듬해 1월 사이 발생이 증가합니다.
  -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였던 홍역,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해외에서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주요 증상
 (1) 수두 : 미열, 발진, 수포
 (2)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 이하선염과 이하선 주위 통증(양쪽 또는 한쪽 볼이 붓고, 통증 동반)
 (3) 홍역 : 발열(38℃ 이상), 발진, 기침, 콧물, 결막염
   *감기로 오해하기 쉬우나 4일째부터 목뒤, 귀 아래, 몸통, 팔다리에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차이점
 (4) 인플루엔자 : 고열, 두통, 콧물, 기침, 인후통
   *소아에서는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동반

◆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호흡기 감염병은 발열, 발진, 이하선염 등 감염병 의심 증상이 시작되면 이미 전염기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염기에는 면역이 없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① 등교, 등원, 출근은 전염기가 지난 후 가능합니다.
  ②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감염병 관련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③ 외출(진료 등) 시 타인에게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④ 대중교통 대신 걷거나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언제까지 주의가 필요할까요?
 (1) 수두 전염기 : 모든 발진 부위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최소 5일 이후)
 (2) 유행성이하선염 전염기 : 이하선염 발생 후 5일까지
 (3) 홍역 전염기 : 발진 시작된 후 4일까지
 (4) 인플루엔자 전염기 : 증상 발생 후 5-7일까지
   *전염기가 지나 전염력이 소실될 때까지 격리하거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위생 철저(자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등)
 ② 수두 및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접종 미완료자는 예방접종 완료(예방접종은 감염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③ 권장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수두는 평생 면역!
 ④ 권장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감염되더라도 증상은 가볍게, 감염 전파는 덜 일으킵니다.


[권장 예방접종]
 (1) 수두 : 수두 예방접종 총 1회(생후 12~15개월)
 (2)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 MMR 예방접종 총 2회(1차:생후 12~15개월/2차:만 4~6세)
 (3) 인플루엔자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매년 1회(10~12월)
   *만 12세 이하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수칙을 지키면 일상 회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


<자료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보건소대표전화(다산콜센터)
  • 전화번호 02-3423-7200
  • 최종수정일 2024-12-18

만족도조사결과 (참여인원:0명)

요약설명보기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투표는 총 0명이 참여하였으며, 현재 "매우만족"이 0표로 가장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시민들은 현 페이지에 대해 "매우만족" 하고 있습니다.

닫기

  • 매우만족
    0표
  • 만족
    0표
  • 보통
    0표
  • 불만족
    0표
  • 매우불만족
    0표

닫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