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오페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강남구보건소

보건 사업

  1. 홈>
  2. 보건 사업>
  3. 어르신건강

어르신건강

[카드뉴스] 먹거리 안전기준, 관리해썹!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l 2022-04-01
먹거리 안전기준, 관리해썹!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HACCP, 해썹.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들을 사전에 분석·차단하는 사전예방적 식품안전 관리시스템입니다.

식품의 제조·가공·유통 과정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해 인체의 건강을 해할 우려가 있는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위해요소들을 관리합니다. 라면 제조공정을 예로 들면 라면을 만드는 각 과정별로 다음과 같이 위해요소를 관리합니다. 원료 입고시 화학적 위해요소를 예방하기 위해 시험성적서를 확인합니다. 증숙 및 유탕과정에서는 온도 및 시간 관리를 통해 생물학적 위해요소를 제어합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제품을 충진, 포장하는 과정에서 금속검출기를 사용해 물리적 위해요소를 제어합니다.

2021년 기준 식품 중 HACCP제품의 비율은 89.6%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HACCP인증 의무화 제품도 점차 확대하며 안전한 먹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현재 HACCP인증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식품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가공품, 유가공품, 비가열음료, 레토르트 식품, 배추김치, 빙과류, 어묵, 어류, 연체류, 조미가공품을 비롯한 냉동수산식품, 피자류, 만두류, 면류 같은 냉동식품, 과자류·캔디류, 빵류·떡류, 초콜릿류, 어육소시지, 음료류, 즉석섭취식품, 국수·유탕면류, 특수용도식품입니다. 그 외에도 연매출 100억원 이상 식품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식품은 HACCP인증을 받아야만 합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5년부터 즉시인증취소제를 도입했습니다. 즉시인증취소제란 주요 위생안전조항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거나 정기평가 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 즉시 HACCP인증을 취소하는 제도입니다.

안전한 먹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식품의약품안전처! 2022년에는 HACCP제품 비율을 확대하고 중요관리점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 자동기록·저장할 수 있는 스마트HACCP을 확산할 예정입니다.

먹거리 안전기준, 관리해썹!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2022년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먹거리 안전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먹거리 안전기준, 관리해썹!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HACCP, 해썹.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들을 전에 분석·차단하는 사전예방적 식품안전 관리시스템입니다.

식품의 제조·가공·유통 과정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해 인체의 건강을 해할 우려가 있는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위해요소들을 관리합니다.

* 위해요소 관리방법 (예)라면 제조공정
- 화학적 위해요소 예방 : 원료 입고 시 시험성적서 확인
- 생물학적 위해요소 제어 : 증숙·유탕 과정에서 온도 및 시간 관리
- 물리적 위해요소 제어 : 충진·포장 과정에서 금속검출기 사용


2021년 기준 식품 중 HACCP제품의 비율89.6%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HACCP인증 의무화 제품도 점차 확대하며 안전한 먹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현재 HACCP인증 의무화 제품
- 알가공품, 유가공품, 비가열음료, 레토르트 식품, 배추김치, 빙과류, 어묵, 냉동수산식품(어류, 연체류, 조미가공품), 냉동식품(피자류, 만두류, 면류), 과자류·캔디류, 빵류·떡류, 초콜릿류, 어육소시지, 음료류, 즉석섭취식품, 국수·유탕면류, 특수용도식품, 그 외 연매출 100억원 이상 식품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식품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5년부터 즉시인증취소제를 도입했습니다.
주요 위생안전조항이 지켜지지 않으면 즉시 HACCP인증을 취소해야 하죠.

* 즉시인증취소제
주요 위생안전조항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거나 정기평가 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 즉시 HACCP인증을 취소하는 제도


안전한 먹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식품의약품안전처!
2022년에는 HACCP제품 비율을 확대하고 중요관리점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 자동기록·저장할 수 있는 스마트HACCP을 확산할 예정입니다.

먹거리 안전기준, 관리해썹!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2022년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먹거리 안전관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