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오페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강남구보건소

보건 사업

  1. 홈>
  2. 보건 사업>
  3. 감염병 관리

감염병 관리

강남구, 로봇과 함께 치매 예방

강남구, 로봇과 함께 치매 예방

- ‘나의 뇌를 웃게 하자(Smile Brain Project)’ 28개 치매예방 프로그램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치매 치료에 앞서 미리 막을 수 있는 로봇 인지치료 등 28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해 치매예방에 본격 나섰다26일 밝혔다.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면서 점차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치매에 대한 통합관리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관내 65세이상 노인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61822여명으로 전체인구의 10.9%이고, 치매 노인수는 추계 6176명으로 노인인구의 9.9%이다.

 

구는 치매예방 · 조기발견 · 치료 · 관리 등 통합관리서비스 중 무엇보다 중요한 치매예방에 앞장 서 28개의 다양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활발히 운영 중이다.

 

이 중튼튼두뇌교실은 서울에서 강남구만 유일하게 운영하는 로봇인지 프로그램으로 치매예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형 지능로봇을 따라 운동·노래·춤 등 여러 활동을 수없이 반복하다 보면 집중력·기억력·언어능력·집행능력 향상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치매 예방의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은나의 뇌를 웃게 하자(Smile Brain Project)’로 주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2009년 개소 이후 1568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나의 뇌를 웃게 하자(Smile Brain Project)’는 각 분야별 의사·간호사·신경심리사·치료사·영양사 등 전문강사가 직접 치매예방 교육과 마음나누기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전문가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아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스마트 하모니반은 음악에 맞춰 다양한 치료용 악기를 활용해 두뇌를 자극하고,다이나믹 난타반은 북을 두드리며 역동적인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어 활력을 준다.

 

시니어 아티스트반은 심화미술치료로,‘V-투어는 자전거 가상 투어로 개개인의 체력과 운동신경에 자극을 주는 치료로,트리거 포인트 스트레칭은 운동치료로 주민호응이 큰 맞춤형 치매예방 프로그램들이다.

 

이 밖에 구의 다양한 특화사업(Brain Fitness Center)들은 차별화된 인지건강프로그램으로 치매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더불어 구는 치매인식개선 행사도 연다. 5월에 개최한샐러드 페스티벌은 치매지원센터 내 텃밭에 구민이 직접 기른 작물을 통해 심신 안정과 식습관 개선 등 건강한 삶을 찾아 준다.

 

치매극복의 날(921)에는시니어 아티스트전을 열어 미술을 테마로 치매극복을 위한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고 치매 인식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구는 치매관리를 위해서도 치매예방등록관리 치매지역사회자원강화 치매치료비지원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김영수 보건과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해 치매환자와 가족 모두 치매를 올바로 이해하고 대비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