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오페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강남구보건소

민원 안내

  1. 홈>
  2. 민원 안내>
  3. 자동 심장충격기(심폐소생)

자동 심장충격기(심폐소생)

자동 심장충격기(AED)
자동 심장충격기(AED)란 심실세동 환자들에게 극히 잛은 순간에 강한 전류를 심장에 통과시켜서 대부분의 심근에 활동전위를 유발하여 심실세동이 유지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심실세동을 종료시키고 심장이 다시 정상적인 전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심정지후 일정시간이 경과한 환자에게는 제세을 먼저하는 것보다 심폐소생술을 먼저 시행하고 이어서 제세동을 시행하는 것이 심정지 생존율을 더 높일 수 잇다. 따라서, 심실세동이 발생한 후 4~5분 이내에는 제세동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4~5분이상이 경과한 후에는 심폐소생술을 우선 시행한후 제세동을 하는것이 생존율을 높일수 있다.

심전도 리듬이 심실세동이나 무맥성 심실빈맥인 경우, 구조자는 초기1회 제세동을 한 후 곧바로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한다. 전기 충격 후에 심전도나 맥박을 확인하기 위해 흉부 압박을 오랫동안 멈춰서는 안 되며, 충격 후 곧바로 5주기(2분간)의 심폐소생술을 시행 후에 자동 제세동기를 이용하여 다시 한번 심전도를 분석하고 적응중이 되면 전기 충격을 준다. 자동 제세동기에서 제세동 리듬이 아니라는 분석음이 나오면 흉부압박을 시작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동영상보기
자동 제세동기(AED)사용법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

대한심폐소생협회

자동 제세동기(AED) 원리와 적용 방법 소개

아나운서 : 혹시 이게 무엇인지 아시나요? 자동제세동기 AED라고 하는 것인대요.

공공장소나 아파트등 사람이 많은 곳에 비치되어 있는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못 보신분들은 나와 가까운 곳에는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두시는 것도 좋을거 같고요.

자동제세동기 심장박동이 멈추었을 때 붙여만 놓으면 환자의 심장 상태를 스스로 분석해

필요에 따라 전기충격을 주어서 심장을 다시 뛰게하는 의료기기 입니다.

심정지에 원인이 되는 불규칙한 심장 리듬을 회복시키는데 큰 역활을 하죠.

따라서 주위에 자동제세동기가 있다면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그전에 사용방법을 알아두는것은 필수 이고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자동이라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이렇게 사각형의 박스를 열고 전원을 켜면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삐~

환자 가슴에 패드를 부착하세요.

아나운서 : 내 이렇게 친절한 음성 안내가 나오네요.

패드를 붙이는 위치도 아주 잘 설명되어 있고요. 붙여볼까요?

안내대로 가슴위쪽과 옆쪽에 붙이고 이제 기계에서 나오는 음성 지시에 따르면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함께보시죠.

나레이션 : 만약 당신이 공공장소에서 쓰러진 사람을 발견한다면 주위의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남성A : 여보세요. 여보세요. 괜찮으세요? 제말 들리세요?

나레이션 : 한사람에게는 119신고를 하게하고, 또다른 사람에게는 자동제세동기를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남성A : 거기 안경쓴 남자분 119에 신고해 주시고요. 모자쓴 학생 자동제세동기 가져다 주세요.

나레이션 : 그리고 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할때까지 심패소생술을 실시합니다.

남성A :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나레이션 : 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면 심패소생술이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주위사람에게 가슴압박을 요청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져온 자동제세동기에 덮개를 열고 기계에 전원을 켬니다.

기계에 따라서 덮개를 열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는것도 있습니다.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하는것은 어렵지 않은데요.

전원을 켠 이후에는 기계에 음성지시에 따르면 됩니다.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패드를 부착하세요.

나레이션 : 패드를 붙이라는 기계의 첫번째 음성지시 패드에 붙일 위치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대로 하나는 오른쪽 빗장뼈 아래에 다른 하나는 왼쪽 젖꼭지 아래에 붙입니다.

가슴압박은 멈추지 마시고요 그리고 음성지시에 따르세요.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패드커넥터를 꽂으세요. 접촉 금지

나레이션 : 이때는 가슴압박을 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주위사람들까지 모두 환자에게서 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제세동 필요합니다. 충전중

나레이션 : 분석이 끝나면 8초가량 중전이 됩니다. 이 시간에도 가슴압박을 멈추지 마세요.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환자로부터 떨어지세요.

남성 A : 떨어지세요.

나레이션 : 환자와 접촉한사람이 없는것을 다시한번 확인한 뒤에 제세동 버튼을 누르고요.

자동제세동기 기계음 : 제세동 실시되었습니다.

나레이션 : 제세동이 실시되고 나면 즉시 심패소생술을 다시 시작하세요.

만약 심패소생술을 하는사람이 힘들어 한다면 번갈아가며 실시해 가슴압박이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다시한번 정리해 보죠 자동제세동기에 전원을 켜고, 환자가슴에 두개에 패드를 붙입니다.

심장리듬을 분석할때에는 환자에게서 떨어지고 지시에 따라 환자와 접촉한사람이 없는것을 다시한번 확인한뒤에 제세동 버튼을 눌러 제세동을 실시합니다.

이후에는 즉시 심패소생술을 다시 시작하세요.

아나운서 : 어떠세요? 자동제세동기를 가지고와 뚜껑을 열었다면 이미 반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쉽다는 거겠죠.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할때에는 환자와 장비는 마른곳에 위치 하도록 하고요 또 가능하다면 패드부착 표면에 물기나 땀은 마른수건으로 닦아주세요.

자동제세동기 작동중 환자와 접촉을 금지하는 등에 주의사항도 꼭 눈여겨 보시고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

대한심폐소생협회

*출처 : 응급의료포털 E-Gen

심폐소생술(CPR)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려우며,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되므로 첫 목격자는 가족, 동료, 행인 등 주로 일반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정지가 발생된 후 4-5분이 경과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정상 상태로 소생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소생술은 심정지가 의심되는 의식이 없는 사람을 발견하였을 때, 구조를 요청하고 가슴압박을 시행하며 심장충격기를 적용하는 심폐소생술의 초기 단계를 말합니다.

기본 소생술의 목적은 환자 발생 시 전문 소생술이 시행되기 전까지 가슴압박과 제세동 처치를 시행하여 환자의 심박동을 가능한 빨리 정상화시키는 것입니다.
심폐소생술 · CPR+AED 동영상보기
자동 심장충격기(AED) 설치장소 바로가기
관리부서
의약과 > 의약과(심폐소생술) / 02-3423-7163
최종수정일 : 2023-01-08